블루스가 총체적인 민중 예술이었던 옛 시절의 가수인 리드벨리가 독특한 방식으로 정서적인 정의를 내렸다.
"자 이것이 블루스입니다. 어떤 백인에게도 블루스는 없었습니다. 걱정거리가 없기 때문이지요. ..... 밤에 자리에 누웠는데-잠은 오지 않고- 밤새도록 침대에서 이리뒤척 저리뒤척입니다. ..... 무슨 일인가요? 블루스에 사로잡힌 거지요. 아침에 일어나서 침대 한구석에 앉아 있습니다. 형제나 자매, 어머니나 아버지가 주변에 있을 수도 있겠지요. 그런데도 그들과 한 마디말도 나누고 싶지 않습니다. .... 무슨 일인가요? 블루스에 사로잡힌 겁니다. 자 이제 나가서 식탁에 앉아 음식 접시를 내려다봅니다. 그런데 머리를 가로저으며 자리에서 일어나 말합니다. '맙소사! 먹을 수도 없고 잠도 못 자고! 내가 왜 이러지? 왜 일까요, 블루스에 사로잡힌 겁니다. 이렇게 말하고 싶습니다."
정서적 정의 다음에 선율적, 화성적, 형식적 정의가 있다. 블루스 싱어 티본 워커가 말했다.
"아시다시피, 역시 블루스는 오직 하나 뿐입니다. 그것은 규칙적인 12마디 패턴이고 우리가 그것을 해석하는 것이지요. 새로운 가사를 붙이거나 다르게 임프로바이즈(즉흥연주) 하면 새로운 블루스 곡이 되는 것입니다."
블루스 악절은, 모든 코드 중 가장 기본적인 토닉(1도화음), 도미넌트(5도화음), 서브도미넌트(4도화음)에 근거하여, 12마디로 구성된다. 12마디 코드 구조에 근거한 블루스 선율과 임프로비제이션의 독특한 매력은 '블루노트'에서 나온다. 사람들은 이미 그것이 아프리카에서 신세계로 팔려온 흑인 노예들이 그들의 5음계를 서양의 7음계에 적용해야 했을 때 발생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생긴 것이라는 것을 당연한 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서양 음계의 3도(미)와 7도(시) 음정을 그들 자신의 음악적 감수성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하기 위해, 그들은 그 음정들을 반음 내려야 했다.
블루스의 12마디는 4마디 프레이즈 3개로 구성되며, 처음 4마디에 주제가 제시되고, 다음 4마디에서는(다른 화성 위에서) 반복되었다가, 마지막 4마디에서 주제로 부터 결론이 도출되는 형식으로 전개된다.
사라 마틴이 노래한다.
Blues, Blues, Blues why did you bring trouble to me?
Yes, Blues, Blues, Blues why did you bring trouble to me?
O Death, please sting me and take me out of my misery.
블루스 싱어는 보통 3개의 4마디 플레이즈에서 3번째와 7번째, 11번째 마디의 도입부까지만 노래한다. 각 프레이즈의 나머지는 다음 프레이즈에서 앞의 프레이즈를 구분 짓는 카덴차 같은 짧은 폭발로, '브레이크'라고 하는 임프로비제이션이 차지한다.
- 재즈북, 요하임 E 베렌트
"자 이것이 블루스입니다. 어떤 백인에게도 블루스는 없었습니다. 걱정거리가 없기 때문이지요. ..... 밤에 자리에 누웠는데-잠은 오지 않고- 밤새도록 침대에서 이리뒤척 저리뒤척입니다. ..... 무슨 일인가요? 블루스에 사로잡힌 거지요. 아침에 일어나서 침대 한구석에 앉아 있습니다. 형제나 자매, 어머니나 아버지가 주변에 있을 수도 있겠지요. 그런데도 그들과 한 마디말도 나누고 싶지 않습니다. .... 무슨 일인가요? 블루스에 사로잡힌 겁니다. 자 이제 나가서 식탁에 앉아 음식 접시를 내려다봅니다. 그런데 머리를 가로저으며 자리에서 일어나 말합니다. '맙소사! 먹을 수도 없고 잠도 못 자고! 내가 왜 이러지? 왜 일까요, 블루스에 사로잡힌 겁니다. 이렇게 말하고 싶습니다."
정서적 정의 다음에 선율적, 화성적, 형식적 정의가 있다. 블루스 싱어 티본 워커가 말했다.
"아시다시피, 역시 블루스는 오직 하나 뿐입니다. 그것은 규칙적인 12마디 패턴이고 우리가 그것을 해석하는 것이지요. 새로운 가사를 붙이거나 다르게 임프로바이즈(즉흥연주) 하면 새로운 블루스 곡이 되는 것입니다."
블루스 악절은, 모든 코드 중 가장 기본적인 토닉(1도화음), 도미넌트(5도화음), 서브도미넌트(4도화음)에 근거하여, 12마디로 구성된다. 12마디 코드 구조에 근거한 블루스 선율과 임프로비제이션의 독특한 매력은 '블루노트'에서 나온다. 사람들은 이미 그것이 아프리카에서 신세계로 팔려온 흑인 노예들이 그들의 5음계를 서양의 7음계에 적용해야 했을 때 발생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생긴 것이라는 것을 당연한 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서양 음계의 3도(미)와 7도(시) 음정을 그들 자신의 음악적 감수성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하기 위해, 그들은 그 음정들을 반음 내려야 했다.
블루스의 12마디는 4마디 프레이즈 3개로 구성되며, 처음 4마디에 주제가 제시되고, 다음 4마디에서는(다른 화성 위에서) 반복되었다가, 마지막 4마디에서 주제로 부터 결론이 도출되는 형식으로 전개된다.
사라 마틴이 노래한다.
Blues, Blues, Blues why did you bring trouble to me?
Yes, Blues, Blues, Blues why did you bring trouble to me?
O Death, please sting me and take me out of my misery.
블루스 싱어는 보통 3개의 4마디 플레이즈에서 3번째와 7번째, 11번째 마디의 도입부까지만 노래한다. 각 프레이즈의 나머지는 다음 프레이즈에서 앞의 프레이즈를 구분 짓는 카덴차 같은 짧은 폭발로, '브레이크'라고 하는 임프로비제이션이 차지한다.
- 재즈북, 요하임 E 베렌트